앞으로 상상에서 중요해지는 건 ‘해석’, 그리고 ‘몰입’이다 – 자기 멋대로 생각할 수 있는 상상의 중요성

흔히, 상상과 관련된 작품(소설이나 만화나 영화처럼)을 평가할 때 ‘구성이 탄탄하다’거나 ‘주제가 깊다’, ‘글을 잘 썼다’는 식으로 얘기할 때가 있다. 물론, 그건 이전까지만 해도 상상을 평가할 때 그럭저럭 기준이 되는 것들이었다.

하지만 지금, 상상이 넘쳐흐를 만큼 많은 이 시대에서 그런 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더 중요한 건 상상 자체의 강한 개성, 그리고 무엇보다 ‘몰입할 수 있는지 어떤지’다. 다시 말하자면, 상상을 만나는 이들이 자기 멋대로 ‘해석할 수 있는 자유’가 있는지 어떤지가 전체 완성도보다 훨씬 중요하다.

여기에 관해,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말해보려 한다.

앞으로 상상에서 중요해지는 건 ‘해석’, 그리고 ‘몰입’이다 – 자기 멋대로 생각할 수 있는 상상의 중요성 더보기

인공지능은 캐릭터한테 어떤 영향을 미칠까 – 가까우면서도 먼 캐릭터와 인공지능의 관계

오늘은 상상의 앞날을 생각하면서, ‘인공지능과 캐릭터는 서로 어떤 영향을 받게 될 것인가’에 관한 이야기를 가볍게 해보려 한다. 물론 전에 말했듯 여기에 있는 글은 어디까지나 ‘내 생각’을 적고 싶어서 쓴 것이기에, 실제로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걸 미리 알아주셨으면 한다.

나 역시 인공지능에 관해 깊이 알고있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인공지능은 지금 이 순간에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옛날엔 말도 안 되는 이야기였던 사람없는 자동차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고, 자기가 판단할 수 있는 로봇도 옛날보다 훨씬 높은 완성도로 세상에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물론, 앞으로는 이것보다 더 뛰어난 인공지능이 나타날 것이다. 실제로 지금, 인공지능을 지닌 로봇이 사람을 공격할지도 모른다는 말은 아주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아니게 됐다. 기술이 가면 갈수록 발전하는 지금 세상에서, 그런 ‘상상 속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지금, 이러한 인공지능은 ‘감정을 지니는’ 쪽으로도 보다 발달되고 있다. 실제로 사람을 인식하고 감정을 보이는 것처럼 행동하는 로봇은 이미 있으며(애완동물 계열처럼, 예를 들면 이런 영상들이 있다), 앞으로는 훨씬 더 사람과 비슷한 로봇이 많이 나타날 것이다.  물론 로봇이 아니더라도, 이렇게 ‘감정을 지닌’ 인공지능은 앞으로 훨씬 더 많이 그 모습을 드러내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물론, 이러한 인공지능은 같은 ‘만들어진 존재’인 캐릭터한테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어떤 ‘인격과 비슷한’ 것을 만들어낸단 점에서, 캐릭터와 인공지능은 서로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은 캐릭터한테 어떤 영향을 미칠까 – 가까우면서도 먼 캐릭터와 인공지능의 관계 더보기

상상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 월드에서 다루는 ‘상상’에 관해

오늘은 ‘앞으로 상상이 어떻게 될까’라는 이야기를 하기 전, 월드에서 대체 뭘 ‘상상’이라 말하는 걸까,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 한다.

이 ‘상상의 앞날’, 즉 미래에 관한 이야기는 무척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라 생각하는데, 이걸 말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다들 ‘지금’ 있는 상상을 분석하는 건 잘하지만, 앞으로 어떤 상상이 다가올지엔 별 생각이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어쩌면 앞으로 있을 상상을 어떻게 짐작할 수 있느냐,란 생각에 그러려 하지 않는 건지도 모른다. IT기술이나 경제에 관한 앞날짐작은 자주 있는 편이지만, ‘상상’은 이상하게도 그런 경향이 드문 것이다.

하지만 월드에서는 이러한 이야기를 무척 좋아하기에, 어디까지나 재미삼아 ‘앞으로 상상은 어떻게 될까’란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당연히 안 맞을 수도 있겠지만(몇몇은 내 희망사항이 들어가있기도 하지만), 이러한 앞날짐작은 해보는 것 자체가 재미있어서 이뤄지는 것이니 너무 진지하게 읽을 필요는 없다. 나 역시 어디까지나 자기 생각을 정리할 겸해서 이 글을 쓰고 있다.

그럼, 오늘은 글을 시작하기 전 ‘대체 월드에서 말하는 상상은 무엇인가’에 관해 말해보려 한다. ‘상상’이라고 하면 다들 자기 나름대로 이미지를 갖고 있겠지만, 월드에서 말하는 ‘상상’은 이 글을 읽는 분의 이미지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디까지나 ‘여기서 말하는 상상이란’에 관한 이야기이기에 깊은 내용은 없지만, 그래도 앞으로 있을 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상상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 월드에서 다루는 ‘상상’에 관해 더보기